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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공부 이야기

Smart Phone 과 Mobile Web Trend

플래닌 2011. 4. 19. 16:53
스마트폰 1천만 가입자가 발생된 이 시대에서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모바일웹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에 대하여 알아보자.


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는 1년 만에 9배 급증
   - 2009년 말 80만 명에서 2010년 말 722만 명으로 빠른 성장세를 시현, 올해 3월 23일 1,002만 명을 돌파
 이동전화 가입자 중 스마트폰 가입자 비중은 2009년 1.7%에서 2010년 14%으로 최근에는 매달 100만 명 이상씩 증가하여 약 20%에 이름
  -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은 2009년 73만→‘10년 780만 대로 1년간 10배 급증
 스마트폰 판매비중은 2010년 약 33%로 세계평균 22%를 능가
 스마트폰 사용자 층의 확대
  - 스마트폰 가입자 중 20~30대 비율은 64%로 일반폰 비중 30%보다 높음
  - 그러나 40∼50대 비중은 2010년 5월 13%에서 36%로 약 3배 증가(방통위, 제2차 스마트폰 사용 실태조사, 2011년 1월)
 60세 이상 가입자는 전체가입자의 3.8%에 불과하나 2010년 6월약 7.7만 명에서 12월 약 27.3만 명으로 3배 이상 증가하여 전체증가 속도 2.4배보다 빠름



 스마트폰 가입자 1천만은 본격적인 모바일 시대 개막을 의미
 + 1천만 가입자는 모바일 시대 제2막의 개시를 알리는 ‘티핑 포인트’
  - 방송시장이 커지려면 TV수상기, 인터넷시장이 확대되려면 PC보급이 되어야 하듯, 1천만이 되면 모바일 산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름
    한국의 2인 이상 가구수가 약 1천만으로, 이는 상징적 숫자를 넘어가구당 1대씩 대한민국 전체를 커버하고 있음을 의미
  - 2011년 말 누적기준으로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는 2,200~2,500만 명으로,보급률 50%에 이를 전망(ROA, 2001년 1월)
   가입자 유치목표는 SKT 1천만, KT 800만, LGU+350만으로 2,150만임
   전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50% 시점(‘12년)보다 우리나라는 1년 빠름
  - 이에 따라 모바일 비즈니스 빅뱅이 현실화되고 있으며, 향후 3~4년의 변화가 지난 20년간 IT환경의 변화를 능가할 것임
+ 향후 스마트 디바이스, 소셜 미디어,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스마트 컨버전스 2.0 시대가 열리고 모바일 비즈니스 빅뱅이 가속화될 것임
- 스마트 디바이스: 스마트폰 => 스마트패드, 스마트TV, M2M으로 확산되어항상 무선인터넷과 연결되는(always connected) 환경을 확장
- 소셜 미디어: 블로그, 유튜브 => 페이스북, 트위터로 확산, 사람 사이의관계를 통해 만들어지고 연결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
- 클라우드 컴퓨팅: 별도 저장공간과 관리없이 손쉽고 편리한 컴퓨팅 환경제공 = 단말에 구애받지 않는 ‘콘텐츠 독립’, 모바일 비즈니스 기반 조성




위의 내용을 보면 모바일시장의 폭발적인 성장과 향후 발전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모바일에 탑재되는 Application 이 아닌 모바일 Web 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

초기 스마트폰 시장은 분명히 Apple 의 App Store 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후발주자인 Android 의 폭발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었다.
이 두 Store 를 중심으로 방대하고 활발한 에코시스템이 형성될것으로 보여지고 각 분야별 전문가양성소 또한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현실이 되었다.

그럼 모바일웹과 모바일 앱의 주요 기능을 분석해보자


모바일시장의 성장으로 인하여 Device API, html5, WebOS 등 Mobile Web 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기존 모바일웹이 가지고 있던 단점들이 극복되고 있다.
즉, 모바일웹이 모바일앱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는 현실이 눈에 보이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모바일웹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인터넷에 연결'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터넷에 연결되어있지 않다면 볼 수 없는 모바일 웹과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이 두가지를 한꺼번에 가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몇몇 기업체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하고 반영한 App 을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기업 'DAUM' 의 App 을 살펴보자)

Hybrid App
App 안에서 Web View 를 통하여 서비스를 하는 것 을 지칭한다.

최초 App 을 실행했을때 보여지는 아이콘은 개발되어있는 App 을 보여주어 오프라인 에서도 충분히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즉, Native App 처럼 보여지게 되면서 서비스되지만 상세적인 컨텐츠의 구성은 Web View 를 통하여 보여지게 되는것이다.

추후 수정/변동 등에 대한 즉시대응에 용이하고(Service Side) 사용자의 접근성 등 모든것을 한꺼번에 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Hybrid App 의 Web View 로 서비스 되는 Daum News)



Hybrid App 의 장단점

장점 : Native App 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서비스 변동사항에 대하여 손쉬운 반영이 가능하고, App 자체가 가벼워진다
단점 :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부분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
 - 인터넷 미 연결 시 기본적인 정보를 App 에 저장시켜 놓을수도 있지만 App 자체에 부하가 생길수도 있다.


향후 발전 방향
프로젝트 및 기업의 구조와 서비스 형태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는 '선택의폭'이 넓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다

Hybrid App
Mobile Web
Mobile App

각각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서비스에 어떻게 접목하느냐에 따라 기획방향과 서비스의 질이 바뀔 수 있다

Hybrid App 과 Mobile Web 을 적절이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길이 열린것으로 볼 수 있다.
고객은 이미 많은 정보와 많은 서비스를 받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플랫폼에서 어떻게 보여주느냐가 아닌 사용자가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하느냐가 주어진 과제라고 보여진다.



콘텐츠 정보

디지에코. 스마트폰 1천만 시대, 모바일 비즈니스 빅뱅의 서막
http://www.digieco.co.kr/KTFront/report/report_strategy_view.action?board_id=strategy&board_seq=5099&gubun=aa )

모바일웹 vs 모바일앱 전망
http://www.mobizen.pe.kr/1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