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Planner

누적된 경험을 기반으로 사업모델을 구상하고, 끝까지 끌고가며 성공시키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Your partner. 자세히보기

ICT.IoT

PLC , DCS 차이

플래닌 2021. 5. 11. 21:53

용어의 정의 
PLC는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라고 하여 로직을 프로그램할 수 있는 제어기를 말합니다.  반면 DCS는 Distributed Control System의 약자로 분산 제어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용어 상으로는 PLC는 제어기에 관한 것이고, DCS는 시스템에 관한 것입니다.  히스토리적으로 PLC가 개발되기 이전에는 Relay로 판넬을 구성하여 설비를 운전하였습니다.  그러던 것이 PLC가 사용되면서 커다란 판넬 대신이 조그마한 제어기가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마치 진공관이 트랜지스터로 바뀐 것과 같은 것입니다. 
  
DCS는 초기 중앙집중제어 시스템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플랜트가 대형화 하면서 하나의 중앙 시스템만으로는 전체 플랜트를 운영할 수 없게 되었고, 그래서 분산 제어 시스템이 도입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대체로 PLC 메이커에서 만든 것은 PLC, DCS 메이커에서 만든 것은 DCS라고 불리며, PLC나 DCS도 붙이기 나름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Siemens의 경우 S7은 PLC로 판매를 하고 있고, PCS7은 DCS로 판매를 합니다.  그런데 사실 S7이나 PCS7은 모듈도 호환이 되고 HMI 소프트웨어도 호환이 되고 기능적인 면에서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대표적인 DCS 없체 중에 ABB는 다양한 DCS 기종이 있는데 그 중의 P13은 오히려 PLC에 그 구조가 가까우면서도 DCS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과거에는 PLC와 DCS는 큰 차이가 있었으며, 완전히 독립적인 시장을 형성했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90년대 중반부터 조금씩 시작하여 지금은 PLC와 DCS를 큰 차이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PLC와 DCS의 경계가 많이 무너진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 큰 배경은 엄청난 컴퓨팅 기술의 발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즉, 예전의 저가의 PLC는 성능도 낮고 처리할 수 있는 규모도 적었으며, 기능적으로도 고기능을 구현할 수가 없었습니다.  CPU, Memory 등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그 단가가 낮아짐으로써 이제는 PLC도 어느정도 DCS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분명한 차이는 있습니다.  그 차이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루프 제어에는 DCS가 적합하며, 석유화학 플랜트나 발전소에서는 아직도 전적으로 DC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 이처럼 시스템적인 용어가 제품을 상징하는 것 중에는 SCADA라는 것도 있습니다.  SCADA란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의 약자로 Supervisory Control은 단순히 레벨, On/Off 등의 제어가 아닌 광대역 차원에서의 시스템 제어를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SCADA는 광대역 시스템에 적용하였는데 지금은 아예 제품 이름을 대표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SCADA라는 단어가 어떻게 사용되느냐는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며, 사실 DCS도 비슷한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추세도 또 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너무나도 커서 분산처리시스템으로 구성하였던 DCS 시스템도 워낙에 컴퓨팅 기술이 발달하다 보니까 정보의 활용 측면이 강조되면서 통합 운영 시스템 구성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대규모 시스템의 통합운영시스템도 그 아래에는 DCS 또는 PLC 들이 구성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세계 주요 업체들은 Total Solution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능적인 비교 
아마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보시면 DCS와 PLC를 비교한 자료를 찾을 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제가본 견지에서의 비교를 해 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제품에 따라 현저하게 차이가 있거나 또는 두가지 특성을 모두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항목 PLC DCS
금액 저가 고가
사용시장 중소규모 대규모
사용의 차이 가격/성능/호환성/개방성/유지보수/편리성등을 고려하여 선택
로직구성의 특성 스텝 실행 방식 블록 실행 방식
운영 시스템 Windows (주로 사용) Unix (주로 사용)
특수 기능   SOE, Manual Entry, Scan Off 등
고장진단 CPU 단위 접점 단위
데이터의 기준 접점 단위 블록 단위
통신 방식 Polling (대부분) Exception Reporting 방식
개방성 높음 (오픈 프로토콜) 낮음 (OPC 3rd Party 연결 지원 중)
기능성 낮음 높음
편리성 높음 상대적으로 어려움
안정성 메이커에 따라 다름 무정전 운전 보장

 

기술적으로는 어떤 것을 사용하여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사용자의 취향이 어렵고 비싸더라도 고기능에  안전하고 특수 기능이 지원되는 것을 좋아하면 DCS를 사용하고, 저렴하고 PLC 수준의 기능에 만족하는 사용자는 PLC를 사용합니다.

 

출처 : https://m.cafe.daum.net/citect/E8ua/25?q=D_4gI5L5EgFJI0&

 

출처의 내용을 약간 정리하여 넣었습니다.

'ICT.I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철공장 센서 적용 범위  (0) 2021.05.11
스카다 (SCADA)  (0) 2021.05.11
인공지능(A.I) 개발하기 위한 참고 기업  (0) 2021.05.11
크롬브라우저 꿀팁  (0) 2014.04.08
한국접근성연구소 신사업 오픈  (0) 2014.02.07